분류6

접수중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외식기업의 ESG경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SG Management of Food Service Corporation Using Big Data Analysis

저자 : 이채은

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ESG경영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사회적 이슈를 확인하기 위해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시행했다. 외식기업의 ESG경영에 관련한 키워드는 네이버, 다음, 구글
등 포털 사이트를 통해 수집하였고, 텍스톰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총 15,651개의 키워드가 도출되었고,
불필요한 키워드는 정리하여 상위 총 80개의 키워드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외식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UCINET 6 및 NetDraw를 사용하여 분석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결정도 중심성 분석 결과 ‘외식업체’, ‘글로벌’, ‘사업’, ‘활동’, ‘지원’, ‘사회’, ‘환경’, ‘한국’
등의 순으로 중심도가 높았다. 둘째, 위세 중심성은 ‘글로벌’, ‘활동’, ‘외식업체’, ‘미국’, ‘회장’, ‘사업’, ‘한
국’, ‘그룹’ 등의 순으로 높았다. 마지막으로 CONCOR 분석으로 살펴본 결과, ‘ESG경영 트렌드’, ‘비재무
주목’, ‘외식업체 관심’, ‘MSCI 평가’, ‘프랜차이즈 확대’, ‘글로벌 활동’ 등으로 6개의 그룹으로 분류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외식기업의 ESG경영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이슈 등을 파악하였고, 향후 외식
기업의 ESG경영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외식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용어: 외식기업, ESG경영, 빅데이터, 의미연결망 분석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3_이채은.pdf

등록자이채은

등록일2023-05-03

조회수3,02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5
제 3권 0호 [통권:3호] 4번 논문
1995년 2월
24
제 3권 0호 [통권:3호] 3번 논문
1995년 2월
23
제 3권 0호 [통권:3호] 2번 논문
1995년 2월
22
제 3권 0호 [통권:3호] 1번 논문
1995년 2월
21
제 2권 0호 [통권:2호] 10번 논문
1994년 2월
20
제 2권 0호 [통권:2호] 9번 논문
1994년 2월
19
제 2권 0호 [통권:2호] 8번 논문
1994년 2월
18
제 2권 0호 [통권:2호] 7번 논문
1994년 2월
17
제 2권 0호 [통권:2호] 6번 논문
1994년 2월
16
제 2권 0호 [통권:2호] 5번 논문
1994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