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Dual-factor theory를 적용한 레스토랑 간편식 (Restaurant Meal Replacement)의 소비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이 외식 소비자의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식경험 관여도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Consumption Facilitators and Inhibitors of Restaurant Meal Replacement (RMR) 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in the Food Industry on Dual-factor theory: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Involvement of Gastronomy

저자 : 문윤규


COVID-19의 장기적인 영향으로 국내 외식산업은 큰 타격을 입었으며, 이에 대한 돌파구로 외식
업체들은 자사의 주력 메뉴를 레스토랑 간편식 (RMR, Restaurant Meal Replacement)으로 상품화하여 위기
상황에서의 반등을 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급격하게 성장한 간편식 시장에서 새로운 유형의
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는 RMR 제품에 주목하여 소비자가 RMR 소비에 대해 만족을 느끼는 데 영향을 미치
는 여러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을 듀얼-팩터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온라인 조사 업체를
통해 총 375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수집하였으며 이를 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 RMR의 촉진요인은 편의, 품질, 경험 요인으로, 저해요인
은 가격, 환경오염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다중회귀분석 결과 촉진요인인 편의, 품질, 경험 요인은 모두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저해요인 중에는 가격 요인만이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단일회귀분석 결과 RMR 만족도는 재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위계적 회귀
분석 결과 미식경험 관여도는 만족도와 재구매의도, 만족도와 구전의도 사이에서 유의한 정의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직 초기 단계인 RMR 관련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이
될 것이라 기대되며, 실무적인 관점에서도 시장의 성장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RMR, 레스토랑 간편식, 촉진요인, 저해요인, 미식경험 관여도, 듀얼-팩터 이론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4_문윤규_권아민_남궁영.pdf

등록자문윤규

등록일2023-03-03

조회수3,91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75
제 32권 6호 [통권:150호] 8번 논문
2023년 12월
2174
제 32권 6호 [통권:150호] 9번 논문
2023년 12월
2173
제 32권 6호 [통권:150호] 1번 논문
2023년 12월
2172
제 32권 5호 [통권:149호] 1번 논문
2023년 10월
2171
제 32권 5호 [통권:149호] 3번 논문
2023년 10월
2170
제 32권 5호 [통권:149호] 4번 논문
2023년 10월
2169
제 32권 5호 [통권:149호] 5번 논문
2023년 10월
2168
제 32권 5호 [통권:149호] 6번 논문
2023년 10월
2167
제 32권 5호 [통권:149호] 7번 논문
2023년 10월
2166
제 32권 5호 [통권:149호] 8번 논문
2023년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