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중국호텔에서 지각한 불편요소를 통한 향후 재방문의도 전략 도출에 대한 연구: 여행만족도와 재방문의도간의 도시이미지의 조절효과

A Study on Deriving Future Revisit Intention Strategies through Perceived Inconveniences in Chinese Hotels: Moderating Effect of City Image between Tourism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저자 : 유욱

세계 각국이 점차 개방되면서 국제여행이 점차 살아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 여행객이
중국 호텔을 이용할 때 지각한 불편요소 요인들을 도출하여 여행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
하고자 한다. 또한 도시이미지는 여행만족도와 재방문의도 사이에 어떠한 조절효과가 있는지 검증하여 실증
조사를 통해 실무적 자료를 제시하였다.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중국 칭다오에 있는 호텔을 방문한 적
있는 한국인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Google플랫폼을 통해 온라인으로 총 300부를
배포하였고, 불성실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 총 225부를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분석은 SPSS 22.0 통계패키
지를 통해 각 변수를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다음에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변수들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단순 회귀 분석과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고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계층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요인 분석결과에 따라서 음식불편요소, 서비스불편
요소, 청결성 불편요소, 여행정보 불편요소의 4가지 하위요인이 도출되었다. 둘째, 음식불편요소와 서비스불
편요소는 여행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여행정보불편요소는 재방문의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여행만족도가 낮아지면 재방문의도가 낮아진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넷째, 도시 이미지가 좋을수록 여행만족도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감소하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이
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호텔 산업 발전과 도시이미지의 홍보를 위해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핵심용어: 불편요소, 한국인 여행객, 중국호텔, 여행만족도, 재방문 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1_유욱_김혜란.pdf

등록자유욱

등록일2022-12-31

조회수1,56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06
제 31권 7호 [통권:143호] 4번 논문
2022년 10월
2105
제 31권 7호 [통권:143호] 3번 논문
2022년 10월
2104
제 31권 7호 [통권:143호] 2번 논문
2022년 10월
2103
제 31권 7호 [통권:143호] 7번 논문
2022년 10월
2102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번 논문
2022년 10월
2101
제 31권 06호 [통권:142호] 1번 논문
2022년 8월
2100
제 31권 06호 [통권:142호] 2번 논문
2022년 8월
2099
제 31권 06호 [통권:142호] 3번 논문
2022년 8월
2098
제 31권 06호 [통권:142호] 4번 논문
2022년 8월
2097
제 31권 06호 [통권:142호] 5번 논문
2022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