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사회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음식점 방문 패턴에 관한 연구: 1인 가구와 다인 가구 비교 관점에서

A Study on the Patterns of Visiting Restaurants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A Comparison of Single-Person Households and Multi-Person Households

저자 : 박득희


본 연구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음식점간의 연결 관계를 조사하여 1인 가구와 다인 가구의 선호하는 음식점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분석 기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1인 가구와 다인 가구 집단의 연결망 기초적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서, 밀도 분석을 하였으며, 사회연결망 안에서 내향 연결정도 중심성(in-degree centrality) 분석과, 외향 연결정도 중심성(out-degree centrality) 분석, 그리고 경유지의와 매개자의 역할을 하는 매개 중심성 분석을 수행했다. 또한, 1인 가구 연결망과 다인 가구 연결망 간의 연결 형태의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해서 순열(permutation) 검정을 기반으로 하는 Bootstrap Paired Sample T-test를 수행했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밀도 지수는 다인 가구의 응답자들이 1인 가구 응답자보다 더욱 다양한 음식점 방문 패턴을 보이는 것을 확인했 다. 둘째, 선호하는 음식점의 내향 연결정도 중심성 분석결과 1인 가구 음식점 연결망은 1순위는 한식음식점 다인 가구 음식점 연결망의 1순위는 한식육류요리와 피자,  햄버거,  샌드위치로 나타났다. 셋째, 선호하는 음식점 외향 연결정도 중심성 분석결과를 1인 가구 음식점 연결망에서 1순위로 도출된 한식음식점, 다인 가구 음식점 연결망에서 1순위로 도출된 한식 음식점과 한식육류요리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선호하는 음식점 매개 중심성 분석결과 1인 가구와 다인 가구 모두 음식점 연결망에서 1, 2, 3순위는 한국 음식점, 한식육류음식점, 그리고 일식요리 전문점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1인 가구와 다인 가구가 선호하는 음식점의 차이를 분석하고 선호하는 음식점에 관련한 다양한 자료를 활용과 다양한 연구방법론에 대한 확장을 통한 후속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7_윤선미_박현정_박득희.pdf

등록자박득희

등록일2022-10-31

조회수2,81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065
제 31권 3호 [통권:139호] 8번 논문
2022년 4월
2064
제 31권 3호 [통권:139호] 9번 논문
2022년 4월
2063
제 31권 3호 [통권:139호] 10번 논문
2022년 4월
2062
제 31권 2호 [통권:138호] 1번 논문
2022년 2월
2061
제 31권 2호 [통권:138호] 2번 논문
2022년 2월
2060
제 31권 2호 [통권:138호] 3번 논문
2022년 2월
2059
제 31권 2호 [통권:138호] 4번 논문
2022년 2월
2058
제 31권 2호 [통권:138호] 5번 논문
2022년 2월
2057
제 31권 2호 [통권:138호] 6번 논문
2022년 2월
2056
제 31권 2호 [통권:138호] 7번 논문
2022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