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식품 유통 플랫폼의 서비스 품질이 서비스-플랫폼 적합성, 상대적 이점, 복잡성, 식품 유통 플랫폼에 대한 태도 및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f the food delivery platform on the service-platform fit, relative advantage, complexity, attitude and behavioral intention

저자 : 강지원


본 연구는 식품 유통 플랫폼이 새로운 식품 구매 채널로 급부상함에 따라 식품 유통 플랫폼의 서비스 품질 요인이 소비자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과업-기술 적합성 모델을 바탕으로 식품 유통 플랫폼의 서비스 품질 요인이 서비스-플랫폼 적합성, 상대적 이점,  복잡 성,  태도 및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AMOS 구조방적식 모형을 통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식품 유통 플랫폼의 서비스 품질 요인 (정보 품질,  배송 품질, 트렌드,  주문 간편성, 문제 해결, 가격)은 서비스-플랫폼 적합성에 정(+)의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식품 유통 플랫폼 의 서비스 품질 요인 중 상품 다양성은 서비스-플랫폼 적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서비 스-플랫폼 적합성은 상대적 이점과 정(+)의 영향 관계를 가지며,  복잡성과는 부(-)의 영향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상대적 이점은 식품 유통 플랫폼에 대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나 복잡성은 유의미한 영향 관계를 가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식품 유통 플랫폼에 대한 태도는 식품 유통 플랫폼에 대한 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식품 유통 플랫폼과 관련된 미래 연구를 위한 학술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식품 유통 플랫폼의 서비스 품질 향상과 마케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였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5_강지원_남궁영.pdf

등록자강지원

등록일2022-10-31

조회수3,70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25
제 7권 2호 [통권:10호] 6번 논문
1998년 8월
124
제 7권 2호 [통권:10호] 5번 논문
1998년 8월
123
제 7권 2호 [통권:10호] 4번 논문
1998년 8월
122
제 7권 2호 [통권:10호] 3번 논문
1998년 8월
121
제 7권 2호 [통권:10호] 2번 논문
1998년 8월
120
제 7권 2호 [통권:10호] 1번 논문
1998년 8월
119
제 7권 1호 [통권:9호] 13번 논문
1998년 3월
118
제 7권 1호 [통권:9호] 12번 논문
1998년 3월
117
제 7권 1호 [통권:9호] 11번 논문
1998년 3월
116
제 7권 1호 [통권:9호] 10번 논문
1998년 3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