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관광 사업에서 기업가 정신이 사업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저자 : 임성택[mission2024]

본 연구는 창조관광기업의 기업가 정신이 지속가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창조관광
기업의 생존이 더욱 중요해 짐에 따라 정부지원정책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제에 대한
연구는 특정한 주제에 제한되고 있다 : 사회적 기업에서의 기업가 정신 그리고 일반 제품산업에 있어 벤처기업의
지원에 제한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과 창조관광기업의 지속가능성간에 인과관계를 조사하고 정부지원정
책의 조절 역활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 경기 지역의 창조관광기업에 근무하는 216명의 직장인
을 대상으로 2014년 8월-9월동안 설문지를 받았다. 연구결과 기업가정신(혁신성, 진취성, 사회적 가치지향성)은 기
업의 지속가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정부의 지원정책은 기업가정신(위험감수성, 혁
신성)과 기업지속가능성간에 조절역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창조관광기업이 새롭게 시작될 때 기
업가 정신의 중요성을 고려하게 될 것이며, 창조관광기업의 지속적인 유지를 위해서는 기업가정신과 정부지원정책
이 더욱 필요함을 제시하고 있다.
key words : 기업가정신, 지속성, 창조적 관광기업, 정부지원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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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임성택[mission2024]

등록일2015-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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