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스타 관여도가 한국음식에 대한 인식, 선호도 및 한류스타 관여도가 한국음식에 대한 인식, 선호도 및

저자 : 손건[qian1sun],이인옥[innoogi],김태희[thkim33]

본 연구의 목적은 한류 열풍이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한류를 접한 중국현지 대학생의 한류스타에 대한 관여도
와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 선호도, 구매의도 사이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구성개념 사이의 경로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분석을 위해 중국현지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빈도분석과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구조방정식모형(SEM)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류스타 관여도가 한국 음식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결과, 한류스타관여도는 한국음식의 인
식, 선호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음식의 구매의도에도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관여도 요인 중 자아중심 관여도는 정(+)의 방향이 아닌 부(-)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는 본 연구의 기대결과와는 다르게 나타난 것으로 한국음식에 대한 인식과
선호가 자아중심 관여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억제하는 억제자로 작용했기 때문임을 증명하였다. 둘째, 한
국음식에 대한 인식은 한국음식에 대한 선호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한국음식에 대한 구
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결과적으로 인식은 선호도에는 어느 정도 영향을 미
치지만 구매의도에 까지는 이르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음식에 대한 선호도은 한
국음식에 대한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스타관여도가 한국음식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용한 변수이며,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 선호도, 구매의도 사의의 경로관계를
규명함으로써 한국음식 세계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우선적으로 한국음식을 인식시키기 위한 마케팅 노력이 선행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 한류스타임을 시사한다.
핵심용어 : 스타관여도, 한식, 인식, 선호도, 구매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801-손건이인옥김태희.pdf

등록자손건[qian1sun],이인옥[innoogi],김태희[thkim33]

등록일2015-10-14

조회수2,415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65
제 32권 5호 [통권:149호] 9번 논문
2023년 10월
2164
제 32권 5호 [통권:149호] 2번 논문
2023년 10월
2163
제 32권 4호 [통권:148호] 1번 논문
2023년 8월
2162
제 32권 4호 [통권:148호] 2번 논문
2023년 8월
2161
제 32권 4호 [통권:148호] 4번 논문
2023년 8월
2160
제 32권 4호 [통권:148호] 3번 논문
2023년 8월
2159
제 32권 4호 [통권:148호] 5번 논문
2023년 8월
2158
제 32권 4호 [통권:148호] 6번 논문
2023년 8월
2157
제 32권 4호 [통권:148호] 7번 논문
2023년 8월
2156
제 32권 4호 [통권:148호] 8번 논문
2023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