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이 의료서비스가치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edical Tourism Service Quality on Medical Service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저자 : 김근종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지역의 병⋅의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의료관광활성화를 위한 의료관광 서비스품질과 의료서비스특성 및 관광만족도 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역 의료관광서비스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보제공 및 마케팅 전략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한국의 의료관광은 세계화로 급격한 환경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최근에는 고객중심으로 의료행위가 이루어 지면서 고객들은 치료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의료서비스를 평가하기도 하면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고 싶어 한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관광서비스품질에 대한 신뢰감, 공감능력, 유형성이 의료서비스가치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지만 대응능력은 의료관광객에게 그다지 큰 영향을 미 치지 못했다. 둘째, 의료관광서비스품질에 대한 신뢰감, 공감능력, 대응능력이 고객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쳤 지만 유형성은 고객만족도에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의료서비스가치가 고객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의료관광객을 위한 의료기관의 의료관광서비스품질 인지도는 의료기관의 전문성과 기술력을 신뢰하고 존중하는 능력인 것으로 나타났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7_김근종_박근영.pdf

등록자김근종

등록일2022-06-30

조회수2,701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95
제 18권 1호 [통권:47호] 8번 논문
2009년 2월
94
제 18권 1호 [통권:47호] 7번 논문
2009년 2월
93
제 18권 1호 [통권:47호] 6번 논문
2009년 2월
92
제 18권 1호 [통권:47호] 5번 논문
2009년 2월
91
제 18권 1호 [통권:47호] 4번 논문
2009년 2월
90
제 18권 1호 [통권:47호] 3번 논문
2009년 2월
89
제 18권 1호 [통권:47호] 2번 논문
2009년 2월
88
제 18권 1호 [통권:47호] 1번 논문
2009년 2월
87
제 6권 1호 [통권:8호] 11번 논문
1997년 9월
86
제 6권 1호 [통권:8호] 10번 논문
1997년 9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