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호텔 식음료부서의 경영전략과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저자 : 오흥진[hjoh1815],홍수희[sue259]

본 연구는 경영환경 변화에 대해 내부마케팅의 핵심인 종사원들이 인식하고 있는 경영전략과 경영성과 간의 영
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경영환경의 변화요인이 호텔식음료부서의 경영전략에 미치는 영향분석에
서 식음료부서 내부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한 인식은 모든 경영전략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종사원대상의 설문의 특성상 본인들이 수행하는 실제 업무내용에 대한 과신으로 유추할 수 있다. 그러나 외부환경
변화에 대한 인식은 식음료부서의 공격형, 차별화, 방어형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호텔식음료
부서는 내부 환경변화보다는 외부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모든 경영전략은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는데, 차별화전략은 재무적 성과에 음(-)의 유의적인 영향을,
방어적 전략은 비재무적 성과에 음(-)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다른 전략들은 모두 재무적/비재무적 성과에 양
(+)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경영환경변화에는 선별적 경영전략이 영향을 미치
고 또한 경영전략을 통해 나타난 경영성과는 모두 유의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호텔의 식음료
경영은 경영환경 변화에 직 간접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경영전략의 극대화 노력을 통해 고객의 욕구에 반응
하여야 한다. 고객과 직접 접촉하게 되는 일선 종사원 및 관리자의 능력 향상이 경영성과의 영향요인이다. 본 연구
는 경영자들의 환경변화에 대한 의사결정방향과 대응책 마련 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환경변화(Environmental change), 경영성과(Business performance), 경영전략(Management Strategies),
종사원의 인식 (awareness of the employee)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713-오흥진홍수희.pdf

등록자오흥진[hjoh1815],홍수희[sue259]

등록일2015-09-10

조회수6,45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585
제 17권 1호 [통권:41호] 4번 논문
2008년 2월
584
제 17권 1호 [통권:41호] 3번 논문
2008년 2월
583
제 17권 1호 [통권:41호] 2번 논문
2008년 2월
582
제 17권 1호 [통권:41호] 1번 논문
2008년 2월
581
제 16권 5호 [통권:40호] 17번 논문
2007년 12월
580
제 16권 5호 [통권:40호] 16번 논문
2007년 12월
579
제 16권 5호 [통권:40호] 15번 논문
2007년 12월
578
제 16권 5호 [통권:40호] 14번 논문
2007년 12월
577
제 16권 5호 [통권:40호] 13번 논문
2007년 12월
576
제 16권 5호 [통권:40호] 12번 논문
2007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