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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특수목적영어(ESP) 교육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 교육서비스가치, 조직헌신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the ESP Programs on Self-Efficacy, Educational Service Valu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for Cabin Crew

저자 : 김경원

국문초록: 항공산업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과거와 달리 객실 승무원의 업무 범위도 다양해지고
있다. 항공사가 높은 성과를 통해 기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고객 접점에서 근무하는 객실 승무원의
역량 강화가 필수 요건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항공사 영어교육과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장 친화적인 특수목적영어(ESP)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그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ESP 교육프로그램이 제반 환경을 충실히 반영할 때, 승무원의
업무에 필요한 능력 향상뿐 아니라 개인 경쟁력으로서의 영어 능력을 발전시켜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지와 승무원 개인의 자기효능감이 궁극적으로 조직에 대한 조직헌신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보았다. 국내⋅외 항공사의 현직 객실 승무원을 대상으로 구글을 통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432장의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구조 방정식 모델의 결과를 통해 ESP 커리큘럼이 교육서비스가치와 자기
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결국 조직헌신과 고객지향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하였
다. 본 연구의 결과는 ESP 커리큘럼이 확장 또는 개발되어야 함을 항공사 경영진 및 항공사 교육 담당자에
게 이론적 의미와 실질적인 의미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이번 연구 결과가 급속하게 변화하는 항공
산업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현실성 있는 특수목적영어(ESP)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승무원의 자
기효능감, 교육서비스가치, 조직헌신을 높여 고객지향성을 향상하는데 의미 있는 연구가 되기를 기대한다.
핵심용어: 특수목적영어(ESP), 자기효능감, 교육서비스가치, 조직헌신, 고객지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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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김경원

등록일2022-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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