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게재완료

짧은 동영상 콘텐츠가 도시 이미지와 관광객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틱톡의 중국 시안 관련 콘텐츠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the Content Characteristics of Short Clips on the City Image and Visit Intention: Focused on TikTok Content Related to Xi'an, China

저자 : 가오환

국문초록: 도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짧은 동영상은 도시의 새로운 홍보 도구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짧은 동영상에 나온 도시 관련된 콘텐츠를 통해 짧은 동영상의 콘텐츠 특성이 도시 이미지와
관광객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목적으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성장
한 짧은 동영상 플랫폼 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인 틱톡(Tik Tok)에서의 중국 시안(西安)과 관련된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짧은 동영상의 콘텐츠 특성을 정보성, 직관성, 다양성, 오락
성의 4가지로 도출하였으며 이 외에 몰입 경험(Flow experience)과 사회적 영향(Social influence) 2가지 변인
을 도입하였다. 연구 방법은 틱톡에서 시안 관련 콘텐츠를 본 경험이 있는 중국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
사를 시행하여 최종 332부의 유효 표본을 수집하였다.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이에 짧은 동영상의 콘텐츠 특성과 몰입 경험, 사회적
영향이 시안의 도시이미지와 관광객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짧은 동영상의 콘텐츠 특성인 다양성은 시안의 도시 이미지와 관광객 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몰입 경험은 시안의 도시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영향은 시안의 도시 이미지와 관광객 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실증 기반의 도시 이미지 홍보와 도시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핵심용어: 짧은 동영상, 틱톡, 몰입 경험, 사회적 영향, 시안, 도시 이미지, 방문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6_가오환_주수민_남윤재.pdf

등록자가오환

등록일2022-02-26

조회수3,70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5
제 1권 0호 [통권:1호] 3번 논문
1993년 2월
4
제 1권 0호 [통권:1호] 2번 논문
1993년 2월
3
제 1권 0호 [통권:1호] 1번 논문
1993년 2월
2
제 19권 5호 [통권:57호] 2번 논문
2010년 10월
1
제 19권 5호 [통권:57호] 1번 논문
2010년 10월
첫 페이지로 이동 220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221    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