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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레스토랑의 감각 마케팅을 이용한 고객의 경험 가치 지각이 브랜드 태도, 고객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xperience Value on Brand Attitude,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a Hotel Restaurant: Focusing on Sensory Marketing

저자 : 박준서

본 연구는 호텔 레스토랑에서 감각 마케팅이 소비자의 경험적 가치를 통해 브랜드 태도, 고객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 효율적인 감각 마케팅을 위한 전략을 제안하고자 실시
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1년 이내에 전국의 4성급 이상 호텔의 레스토랑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329부가 최종적으로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감각 마케팅이 경험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는 가설은 채택되었으며, 경험적 가치가 브랜드 태도, 고객의 만족과 재방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또한 채택되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태도는 고객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뿐 아니
라 고객 만족은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호텔 레스토랑에서
오감을 활용한 감각마케팅이 고객의 경험 가치를 향상시킴으로써 고객의 재방문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 전략
임을 증명하였는데, 특히 촉각, 후각, 청각이 중요한 감각 자극임을 밝혀냈다. 따라서 호텔 레스토랑 고객의
경험적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내부 온도와 습도와 같은 환경적 측면뿐 아니라, 테이블과 의자의 편안
함 그리고 접시나 컵 등 식기 선정에 촉각적 요소를 고려하고, 음식을 제공할 때에는 음식의 풍미를 해치지
않도록 자극적인 향을 배제하고 호텔 레스토랑의 이미지에 부합하는 향기 마케팅과 음향 마케팅에 주력할
것을 제안한다.
핵심용어: 감각 마케팅, 경험 가치, 브랜드 태도, 고객 만족, 재방문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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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박준서

등록일2021-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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