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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스트하우스에 대한 리뷰 메시지 유형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리뷰의 지각된 가짜성과 리뷰 유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n types of review messages in behavioral intention for guesthouse: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fakeness and usefulness of reviews

저자 : 정재은

본 연구는 리뷰 메시지 유형인 구체적 또는 추상적 리뷰가 소비자가 인지하는 지각된 가짜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소비자가 리뷰를 가짜라고 지각했을 경우,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 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최근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국내 이색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 현지 문화를 경험할 수 있고,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한 게스트하우스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었다. 게스트하우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20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게스트하우스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추상적인 내용을 담은 리뷰를 자극물로 제작하여 2(리뷰 메시지 유형: 구체적 vs. 추상적)의 집단 간 실험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온라인 설문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구체적인 리뷰 에 비해 추상적인 리뷰를 보았을 때, 리뷰가 가짜일 것이라고 지각하였다. 구체적인 리뷰는 리뷰의 유용성뿐 만 아니라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리뷰 메시지 유형이 행동의도 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지각된 가짜성과 리뷰 유용성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파악되었다. 지각된 가짜성에 대한 연구는 아직 초기단계이지만 본 연구를 통해 지각된 가짜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냈다는 것에 학문적 의의가 있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그 동안 연구가 미흡했 던 게스트하우스에서 온라인 리뷰 영향 및 행동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했다.

핵심용어: 리뷰 메시지 유형, 게스트하우스, 리뷰의 지각된 가짜성, 리뷰 유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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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정재은

등록일2021-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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