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차별화를 통한 커피전문점 수익관리

저자 : 김광지[kkodubab]

본 연구의 목적은 커피전문점 수익관리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고객의 지각된 공정성, 선호도, 그리고 구매의도에
대한 수요-기반 가격차별화와 수요의 가격탄력성 간의 차이를 분석하는데 있다. 분석에 사용된 최종 표본은 연구
1을 위해 619명 연구 2를 위해 844명이다. 두 연구를 위해서 시나리오기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1은 6×2 풀 팩토리
얼 디자인을 적용하였으며 수요기반(테이블 위치, 시간대별, 좌석품질, 쿠폰, 체류시간, 주말-주중)과 가격(할인 대
추가)을 독립변수로 지각된 공정성, 지각된 선호도, 그리고 구매의도를 종속변수로 하였다. 연구2는 은 6×2 풀 팩
토리얼 디자인을 적용하였으며 수요기반(테이블 위치, 시간대별, 좌석품질, 쿠폰, 체류시간, 주말-주중)과 그룹(연인
대 친구), 테이블 위치(수량 희소성 메시지)와 그룹(연인 대 친구)을 독립변수로 지각된 공정성, 지각된 선호도, 그
리고 구매의도를 종속변수로 하였다.
연구1의 결과 공정성, 선호, 구매의도 모두 가격인상과 인하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구2의 결과 공정성,
선호, 구매의도가 연인과 친구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테이블 위치에 대한 수량희소성메시지를 사용
한 경우에는 공정성, 선호, 구매의도가 연인과 친구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근거로,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의 수익관리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반면에 본 연구는 편의표본추출을 통한 대학생에 중점을 둠으로써
일반화에 한계점이 있다.
핵심용어 : 가격차별화, 커피전문점 수익관리, 수요의 가격탄력성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703-김광지.pdf

등록자김광지[kkodubab]

등록일2015-09-10

조회수3,01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835
제 29권 3호 [통권:123호] 6번 논문
2020년 4월
1834
제 29권 3호 [통권:123호] 5번 논문
2020년 4월
1833
제 29권 3호 [통권:123호] 4번 논문
2020년 4월
1832
제 29권 3호 [통권:123호] 3번 논문
2020년 4월
1831
제 29권 3호 [통권:123호] 2번 논문
2020년 4월
1830
제 29권 3호 [통권:123호] 1번 논문
2020년 4월
1829
제 8권 1호 [통권:11호] 19번 논문
1999년 2월
1828
제 8권 1호 [통권:11호] 18번 논문
1999년 2월
1827
제 8권 1호 [통권:11호] 17번 논문
1999년 2월
1826
제 8권 1호 [통권:11호] 16번 논문
1999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