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포스트 코로나시대, 항공서비스 전공실기수업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활용 사례

Post Corona Era, Use Cases of Blended Learning in Airline Service Major Practical Classes

저자 : 이동희

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해 언텍트상황이 교육현장에서 요구됨에 따라 2020년도 2학기에 개설
된 전공실기과목인 [이미지메이킹]수업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수업을 병행한 블렌디드 러닝으로 설계하고,
PBL교수법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블렌디드 러닝의 만족도와 학습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LMS의
다양한 학습활동 분석과 객관적인 지표 제시를 위하여, 항공서비스학과 1학년 30명을 대상으로 2회의 설문
조사가 실시되었다. 설문은 SPSS 22.0을 활용한 기술통계분석과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온라인강의에서의 학습태도 및 학습효과는 학생들간의 차이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나, LMS
수시점검으로 학습부진자를 파악과 개별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시간수업은 교수-학생간의 상호
작용으로 인한 학습효과는 높지만, 실시간수업의 몰입도는 온라인강의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주
온라인강의와 실시간수업을 병행해서 수업을 진행하면 학생들의 온라인강의의 학습효과 및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시간수업 진행은 강의식보다는 학생들의 발표 및 토의 등 다양한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전개하면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블렌디드 러닝의 각 수업형태별 만족도를 비교
해본 결과, 대면수업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전공실기과목은 대면수업이 가장 이상적이나 상황이 안될
경우, 블렌디드 러닝의 도입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블렌디드 러닝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는
대학 교육계에서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도구로 재조명해볼 의의가
있다.

핵심용어: COVID-19, 블렌디드 러닝, 전공실기수업, PBL교수법, 대면수업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0_.pdf

등록자이동희

등록일2021-04-30

조회수1,58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25
제 31권 8호 [통권:144호] 11번 논문
2022년 12월
2124
제 31권 8호 [통권:144호] 10번 논문
2022년 12월
2123
제 31권 8호 [통권:144호] 9번 논문
2022년 12월
2122
제 31권 8호 [통권:144호] 8번 논문
2022년 12월
2121
제 31권 8호 [통권:144호] 7번 논문
2022년 12월
2120
제 31권 8호 [통권:144호] 6번 논문
2022년 12월
2119
제 31권 8호 [통권:144호] 5번 논문
2022년 12월
2118
제 31권 8호 [통권:144호] 4번 논문
2022년 12월
2117
제 31권 8호 [통권:144호] 3번 논문
2022년 12월
2116
제 31권 8호 [통권:144호] 1번 논문
2022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