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음식관광 활성화를 위한 사이코-컬리너리(Psycho-Culinary) 척도 개발 연구*

저자 : 최정운[woony323],김태희[thkim33]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코그래픽스 연구를 기반으로 신뢰성과 타당성이 입증된 국내 음식관광 사이코-컬리너리
(Psycho-Culinary) 척도를 개발함으로써, 인구통계적 시장세분화 연구들의 한계를 극복하고 국내 음식관광 시장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활성화에 밑거름이 되고자 하였다.
체계적인 척도 개발을 위하여 정성적 연구와 정량적 연구방법을 모두 실시하였다. 먼저 문헌고차를 통해 82개
항목을 추출한 후 집단심층면접과 델파이 서베이를 진행, 구성개념을 구체화하고, 내용타당성을 검증하여 83개 항
목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항목에 대한 실증적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잠재적 음식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정량적
연구방법을 실시, 설문자료를 수집하였다. 척도의 측정 항목 개발과 검증 단계에서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
석을 통해 차원성과 신뢰성을 검증하였으며, 확인적 요인분석과 상관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
성을 확보 하였다. 이와 같은 척도 개발 단계를 거쳐 최종적으로 12개의 사이코-컬리너리(Psycho-Culinary) 성향, 54
개의 항목이 도출되었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국내 음식관광 사이코-컬리너리(Psycho-Culinary) 척도는 ‘가족 위주의’ 성향을 나타내는 3개
항목, ‘객관적 정보를 선호하는’ 성향을 표현한 3개 항목, ‘건강을 중시하는’ 성향 4개 항목, ‘다양성을 추구하는’ 성
향 항목 5개, ‘도전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5개 항목, ‘사교적인’ 성향을 표현한 5개 항목, ‘실속적인’ 성향을 의미하
는 항목 5개, ‘유행을 선도하는’ 성향의 5개 항목, ‘체험·교육을 좋아하는’ 성향 4개 항목, ‘탐미적인’ 성향을 표현한
6개 항목, ‘현지를 중시하는’ 성향의 항목 5개, 마지막으로 ‘환경·분위기를 중시하는’ 성향, 4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완성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사이코-컬리너리(Psycho-Culinary) 척도는 국내 음식관광 시장에 대한 올바른 이
해와 활성화를 위한 타켓팅 및 포니셔닝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정보를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음식관광, 음식관광객, 사이코-컬리너리, 사이코그래픽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702-최정운김태희.pdf

등록자최정운[woony323],김태희[thkim33]

등록일2015-09-10

조회수3,42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935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1번 논문
2020년 12월
1934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0번 논문
2020년 12월
1933
제 29권 8호 [통권:128호] 9번 논문
2020년 12월
1932
제 29권 8호 [통권:128호] 8번 논문
2020년 12월
1931
제 29권 8호 [통권:128호] 7번 논문
2020년 12월
1930
제 29권 8호 [통권:128호] 6번 논문
2020년 12월
1929
제 29권 8호 [통권:128호] 5번 논문
2020년 12월
1928
제 29권 8호 [통권:128호] 4번 논문
2020년 12월
1927
제 29권 8호 [통권:128호] 3번 논문
2020년 12월
1926
제 29권 8호 [통권:128호] 2번 논문
2020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