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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종사자의 감성리더십이 혁신행동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Hotel Workers' Emotional Leadership on Innovation Behavior and Customer Orientation

저자 : 권진수

이 연구는 호텔기업에서 감성리더십이 종사원들의 혁신행동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성실하게 수행하기 위해서 감성리더십, 혁신행동, 고객지향성 변수에
대해서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고, 감성리더십이 혁신행동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
였으며, 또한 혁신행동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정하였다. 본 연구는 SPSS 22 프로그램을 사용
하여 호텔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최종 376부를 실증 분석하였다. 가설1의 검증결과, 감성리더십은 혁신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2의 검증결과, 감성리더십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의 검증결과, 혁신행동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의 검증결과를 바탕으로 호텔기업에서 감성리더십은 호텔종사자의 혁신행동과 고객지향성에 매우 유의
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감성리더십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 인해서 호텔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호텔기업들이 인적자원관리를 효율적으로 실시하게 된다면,
궁극적으로 호텔기업의 경영수익 향상에도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핵심용어: 호텔종사자, 감성리더십, 혁신행동, 고객지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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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권진수

등록일2021-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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