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커피를 음용하는 일반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일반적 커피 소비행동, 가정 내 커피 소비
행동, 외부에서의 커피 소비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300개의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군집 유형은 “쾌락적 건강 추구집단
(31.3%)”, “편의적 외식 추구집단(30%)”, “소극적 소비 집단(38.7%)” 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분류된 군집 사이의 커
피 소비행동은 커피음용시간과 카페 및 커피에 대한 정보를 얻는 매체, 가정에서 주로 마시는 커피, 원두커피음용,
커피의 칼로리 표기, 설탕·시럽첨가, 크림·프림 첨가 행동에 대하여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하루에 마시는 커피음용 횟수 및 원두커피의 적정 가격대, 가정에서의 커피 음용, 믹스커피를 마시는 이유, 커피음
용 시 주로 사용하는 기구, 원두 구매 장소, 집에서 원두커피를 마시지 않는 이유, 카페 방문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커피음용 목적, 월평균 커피 음용비, 디카페인 커피 주문여부, 고칼로리 커피 음용, 우유 첨가에 대해서는 유
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잠재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성향이 일부 커피소비행동의 차이를 밝히는 유용한 변수임을 시사
한다. 또한 인스턴트커피 및 원두커피 시장을 포괄하고 일반적 커피소비행동과 가정 내 외를 공간적으로 구분하여
집단 간 커피소비행동의 차이를 밝히고 이를 근거로 마케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핵심용어 : 라이프스타일, 커피, 소비행동
행동, 외부에서의 커피 소비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300개의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군집 유형은 “쾌락적 건강 추구집단
(31.3%)”, “편의적 외식 추구집단(30%)”, “소극적 소비 집단(38.7%)” 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분류된 군집 사이의 커
피 소비행동은 커피음용시간과 카페 및 커피에 대한 정보를 얻는 매체, 가정에서 주로 마시는 커피, 원두커피음용,
커피의 칼로리 표기, 설탕·시럽첨가, 크림·프림 첨가 행동에 대하여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하루에 마시는 커피음용 횟수 및 원두커피의 적정 가격대, 가정에서의 커피 음용, 믹스커피를 마시는 이유, 커피음
용 시 주로 사용하는 기구, 원두 구매 장소, 집에서 원두커피를 마시지 않는 이유, 카페 방문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커피음용 목적, 월평균 커피 음용비, 디카페인 커피 주문여부, 고칼로리 커피 음용, 우유 첨가에 대해서는 유
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잠재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성향이 일부 커피소비행동의 차이를 밝히는 유용한 변수임을 시사
한다. 또한 인스턴트커피 및 원두커피 시장을 포괄하고 일반적 커피소비행동과 가정 내 외를 공간적으로 구분하여
집단 간 커피소비행동의 차이를 밝히고 이를 근거로 마케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핵심용어 : 라이프스타일, 커피, 소비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