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식품 패키지의 외관적 친환경 단서에 따른 소비가치 인식: 제품유형과 환경관심도의 조절효과

Impact of External Eco-friendly Cues in Food Product Package on Perceived Consumption Value: The Moderating Effect of Product Type and Environmental concern

저자 : 김범진

포장 인이 되는 식품 키지의 사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환경 키지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 식품산업에서 키지에 색상과 라을 활용한 환경 식품의 개발과 출시가 활발하게 진되고 있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키지 의 시각적 속성인 색상과 라을 활용하여 환경 정도로 구분한 식품 키지의 외관적 환경 단서에 따른 소비가치의 차이를 알보고 제품유형, 환경관심도에 따른 소비가치의 차이를 알보고자 한다. 색상 과 라의 유조작한 실험자극물을 제하여 소비자의 반을 연구하였다. 연구의 외적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실험에 사용한 제품은 실용재와 쾌락재 두 가지로 선정하여 진하였다. 온라인 리서치 업체를 통하여 20이상의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40부의 응답SPSS 23.0을 사용 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One-way ANOVA, Two-way ANOVA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식품 키지의 외관적 환경 단서에 따라 소비자의 기적 가치, 감정적 가치, 인식적 가치, 사회적 가치는 차이 를 보였으며, 제품유형은 소비자 반에 유의한 영향을 주어 기적 가치에서 유의한 상호용효과가 나타 났다. , 환경관심도는 기, 감정적, 인식적, 사회적 가치에서 유의한 상호용효과가 나타났다. 따라 서 본 연구는 선연구에서 제한적이었던 패키지의 시각적 속성인 색상과 라을 활용하여 식품 키지의 외관을 분화하고 연구함으로써 식품산업 연구의 범위를 확장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 색상과 라을 활용한 식품 키지의 외관에 따른 소비자 인식에 대한 이해를 높여 기업의 식품관련 마케팅을 위한 실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식품 키지, 환경, 소비가치, 제품유형, 환경관심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5_.pdf

등록자김범진

등록일2021-03-01

조회수1,86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35
제 8권 2호 [통권:11호] 6번 논문
1999년 8월
134
제 8권 2호 [통권:11호] 5번 논문
1999년 8월
133
제 8권 2호 [통권:11호] 4번 논문
1999년 8월
132
제 8권 2호 [통권:11호] 3번 논문
1999년 8월
131
제 8권 2호 [통권:11호] 2번 논문
1999년 8월
130
제 8권 2호 [통권:11호] 1번 논문
1999년 8월
129
제 7권 2호 [통권:10호] 10번 논문
1998년 8월
128
제 7권 2호 [통권:10호] 9번 논문
1998년 8월
127
제 7권 2호 [통권:10호] 8번 논문
1998년 8월
126
제 7권 2호 [통권:10호] 7번 논문
1998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