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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브랜드 동일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관계품질, 브랜드 로열티 간의 관계연구: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airline brand identification, brand image, brand relationship quality and brand loyalty

저자 : 정희경

본 연구는 비용공사의 등장 이, 경쟁이 치해지고 있는 국내 공시장에서 경쟁력을 화 하기 위한 방법으로 브랜드 관계마케팅에 주하였다. 특히, 공사 브랜일시와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 드 관계품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관계품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때 공사 브랜드 관계품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만족이라는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였고, 본 연구에서 대형공사와 비용공사라는 소비자가 선공사 유형이 절변수의 할을 할 수 있는지도 살펴. 실증연구를 위하여 최근 1년 내 공사를 이용하여 본 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하였다. SPSS 20.0AMOS 20.0 통계 키지를 활용하여 기통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진하였으며, 항목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한 구방정식 모형분석과 동질성 검증을 통하여 가설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공사 일시와 브랜드 신뢰 간의 정(+)의 인과관계가 있음을 검증하였 다. 불어 공사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신뢰, 브랜드 만족 간의 각각의 정(+)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공사 브랜드 관계품정하는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만족 모두 공사 브랜드 로열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대형공사와 비용공사라는 공사 유형은 브랜드 이미지 와 브랜드 관계품간의 관계에서 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출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적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공사의 전략적 브랜드 관계마케팅에 도이 되기를 기대하며 공업계에 실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공산업, 브랜일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관계품, 브랜드 로열티, 공사 유형(대형공사와 비용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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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정희경

등록일2021-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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