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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와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방문객의 만족도와 축제브랜드 애착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재즈페스티벌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congruity of festival image and self-image on visitor’s satisfaction, brand attachment and brand loyalty: Focused on Seoul jazz festival

저자 : 최진영

본 연구의 목적은 제와 자아이미지의 일치성이 방문객의 만도와 브랜드 애착도 및 성 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자 함이다. 제는 특정한 주제를 나타는 상성을 하게 포하고 있어 방문객들의 자아정성 표출과 접하게 관있는 상적 소비상품이라 수 있으며, 특히 연상품 은 비분리성과 무형성의 특성으로 인해 자아이미지 일치성의 영향이 더 크게 나타. 연구 대상으로 선정 한 즈페스티벌도심형 와 대중음악과는 차별화되는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상시라는 음악 장만을 다다는 특을 가지고 있어 이전 연구에서 다지역제나 락 페스티벌 등과는 다분석결과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제안된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즈페스티벌 2019’여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설문조사를 진행으며, 140부의 유효 표본으로 분석을 실시. 첫째, -자아이미지의 일치성 요인 중 이상적 자아이미지와 사적 자아이미지 일치성만이 제 만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재즈페스티벌이 주는 고급스럽고 세된 이미지와 일상 범주 에서의 음악제 관이라는 점에서 실제적 자아에 대한 추구 및 표출보다 다들과는 차별화수 있다는 믿음과 사적 집단 에서 를 보여주기 위한 구로 제에 방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제와 자아이미지 일치성에 따도와 브랜드 애착도 및 성도와의 관계 증에서 긍정적인 영향 관계를 확인. 이와 같은 결과는 제의 유형과 장소에 따라 자아이미지 일치성 이 다용한다는 사실을 밝혀내 자아이미지 일치성 이론이 다제경험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이론적 토대로활용하는 것에 대한 타성을 입증하였다는 데 학술적 의의가 있다. 또한, 실무적 시사점으 로는 재즈페스티벌의 포지셔닝과 타팅을 확하게 설정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화하고, 선별적 관리계 도입과 방향 고객관계를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제이미지, 자아이미지, 자아이미지 일치성 이론, 제 만, 브랜드 애착,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즈페스티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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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최진영

등록일2021-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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