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축제 만족이 목적지 충성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축제 방문목적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festival satisfaction on loyalty to the destinat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purpose of the festival visit

저자 : 박정현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제 만요인으로 재미, , 적 일치, 독창성을 제시하여 제 만에 미치는 영향과 제시된 하위요인들이 제 만을 매개로 장소 성도에 미치는 영향 을 증해 보고자 하였다. 제 방문목적을 경험구매와 질구매 목적으로 구분하여 방문목적에 따과 장소 성도 형성의 차이를 증해 보고자 하였다. 설문은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게 지역의 특 산물 축제방문객으로 대상을 한정하여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최근 2년이에 국내 축제를 방문한 사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 중 333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는 구조방정식을 통해 제시된 변수들의 영향 관계를 증하였다. 분석결과 제 만요인 중 재미, , 독창성은 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적 일치는 만과 유의한 인과관계가 증되지 않았. 위 결과를 통해 제 만에서는 타인과 동일한 경험을 유하고, 유사한 사고를 하고 은 일치성이 중요한 요인으로서 용하 지 는다는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제 만요인이 만을 매개로 장소 성도에 미치는 간접효과 증에서는 부분적으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 방문목적에 따효과 증에서는 목적 간의 유의한 차이는 증되지 않았. 하지만 각 목적에 따변수 간의 유의성 증에서는 방문목 적에 따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 결과는 지역의 특산물 축제 기에 있어 특정 구매목적에 중되지 가지 구매목적 요소들이 적히 가미된 제로방문객 만및 장소 성도를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이다.

 

 

핵심용어: 재미, , 적 일치, 독창, , 장소 성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5.pdf

등록자박정현

등록일2021-02-08

조회수2,98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015
제 30권 7호 [통권:135호] 14번 논문
2021년 10월
2014
제 30권 7호 [통권:135호] 15번 논문
2021년 10월
2013
제 30권 6호 [통권:134호] 3번 논문
2021년 8월
2012
제 30권 6호 [통권:134호] 2번 논문
2021년 8월
2011
제 30권 6호 [통권:134호] 7번 논문
2021년 8월
2010
제 30권 6호 [통권:134호] 1번 논문
2021년 8월
2009
제 30권 6호 [통권:134호] 4번 논문
2021년 8월
2008
제 30권 6호 [통권:134호] 5번 논문
2021년 8월
2007
제 30권 6호 [통권:134호] 6번 논문
2021년 8월
2006
제 30권 6호 [통권:134호] 8번 논문
2021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