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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스토랑의 서빙로봇 속성 평가에 따른 고객 세분화

Restaurant customers segmentation based on serving robots' attributes evaluation

저자 : 장하원

본 연구는 인지능(AI) 기술의 발전과 비대면서비가 선호되고 있는 현실에 추어, 인간의 존하게 의 속성을 증하고 이에 따고객 세분화를 수행하였다. 외식업계에서 서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294의 고객을 대상으로 최종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에는 SPSS 통계 로그 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색적 요인분석, 집분석, ANOVA, Scheffe 테스트, 차분석 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의 속성은 의인관, 활동성, 호감성, 지능, 안전성으로 증되었다. 둘째, 증된 속성을 바탕으로 집분석을 실시하여 3개의 집이 도출되었다. 1집단, 2중간집단, 3저평집단으로 구분되었고, 집별로 다한 특성을 나타는 결과가 확인 되었다. 셋째, 표본 중, ‘집단의 비율이 가장 게 나타났고, ‘집단의 경우 남성의 비율이 월등히 높게 확인되었다. 집단의 경우는 고분포를 보였고, ‘중간저평집단의 경우 30대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집단은 월 소이 높은 고객의 비율이 가장 높, 사용 수도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여부, 교육수준, 직업, 거주지, 레스타입에 따집단 간 차이는 확인되지 않았. 본 연구는 다한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한계점 또한 보이고 있다.

 

 

핵심용어: 의 속성, 의인관, 활동성, 호감성, 지능, 안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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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장하원

등록일2021-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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