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종사원의 보상과 훈련이 감정반응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구동우[gdw9],손종익[prince3322],김명종[manova]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조직의 보상과 훈련, 조직에 대한 감정, 부서에 대한 감정, 직무에 대한 감정, 그리고 이직
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 보상과 훈련, 그리고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감정반응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소재 특1급 호텔에서 근무하는 204명의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
문조사를 실시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
하기 위하여 SPSS 18.0 통계패키지와 AMOS 20.0이 이용되었다.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결과, χ2=307.598, d.f=139(χ
2/d.f.=2.213), p=0.000, GFI=0.862, AGFI=0.812, RMSEA=0.078, NFI=0.921, CFI=0.954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조직의 보상은 종사원의 조직에 대한 감정, 부서에 대한 감정, 그리고 직무에 대한 감정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조직의 훈련은 조직에 대한 감정, 부서에 대한 감정, 그
리고 직무에 대한 감정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호텔종사원의 감정
반응 차원 중, 조직에 대한 감정과 부서에 대한 감정은 이직의도에 통게적으로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다. 이러한 호텔의 보상과 훈련, 호텔종사원의 감정반응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검증함으로서 호텔의 인
적자원관리 분야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의 모형을 통해 호텔종사원 유지 및 그들의 가
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이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핵심용어 : 보상, 훈련, 감정, 이직의도, 호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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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구동우[gdw9],손종익[prince3322],김명종[manova]

등록일2015-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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