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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Z 및 접경지역 관광지 이미지요인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DMZ and border area tourism destination image factors on behavior intention

저자 : 박근영

본 연구는 특수성을 지닌 DMZ 및 접경지역의 관광지 이미지와 행동의도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자 하였다. DMZ 및 접경지역의 관광지 이미지 중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가 행동의도 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DMZ 및 접경지역 관련 선행연구는 관광동기,
관광자원 활용방안, 시장세분화 등 관광자원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으나 본 연구에
서는 DMZ 및 접경지역의 특수성이 갖는 관광지 이미지와 행동의도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수행함
으로써 DMZ 및 접경지역의 관광지 이미지를 검증하고자 하는 데에 그 시사점이 있다. 둘째, DMZ
및 접경지역 관광지 이미지 요인인 관광매력, 관광시설, 역사교육 중 관광매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
다. 따라서 전 세계 유일한 관광자원을 타 관광자원과 차별화된 관광자원으로 지속 발전시킬 수 있는
새로운 홍보마케팅 방안이 필요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모색하여야 한다. 셋째, DMZ 및 접경지역
관광지 정서적 이미지 요인인 신기성과 흥미성이 행동의도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흥미성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관광지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안보관광 프로그램
에서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즉, DMZ 및 접경지역에 대한 다
양한 역사문화 프로그램 및 그 지역만의 색다른 흥미와 매력을 줄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DMZ 및 접경지역들의 지방자치단체는 문광부와 한국관광공
사가 협력하여 DMZ평화관광 추진협의회를 구성하고, DMZ 및 접경지역의 통합관광화와 세계문화유
산등재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핵심용어 : DMZ 및 접경지역, 관광지이미지, 인지적 이미지, 정서적 이미지, 행동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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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박근영

등록일2020-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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