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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1인 소자본 창업 독립경영 컨설팅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independent management consulting for small capital start-ups in food service

저자 : 김광용

이 연구 의도는 외식 1인 소자본 창업 독립경영 컨설팅 사례를 중심으로 탐색적 접근과 관련 시사
점을 모색하는 것이었다. 연구 시점은 준비 기간을 거친 후 2019년 1월부터 2019년 12월까지의 매
출 추이 분석을 중심으로 진행하였으며, 연구표본은 서울 외곽 의정부 경계와 근접한 전철 7호선 수
락산역 3번 출구에서 수락산 등산로 입구 방향의 맛집이 즐비한 천상병 시인의 거리에서 인근 맛집
식당 손님들과 행인 및 등산객을 중심으로 1인 무점포 독립경영으로 떡과 아이스크림을 주 상품으로
파는 행상을 중심으로 진행한 컨설팅 사례연구이다. 직원이고 사장인 영업자가 직접 어깨에 들춰 맨
멜빵 형식의 골판지 상자에 상품을 담아 판매하는 방식이다. 큰 자본이 요구되지 않고, 작은 자본으
로, 주중 주말 없이 오후 시간부터 야간시간까지 사람이 붐비는 시간대를 활용한 이동판매 방식이다.
컨설팅 사례분석에 대한 사전 고려 요소와 컨설팅 사례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외식 1인 소자본
창업 독립경영 컨설팅 이후 2019년도 1월부터 12월까지 매출 추이 분석 관련, 2019년도 1시간 시급
8350원(정부 기준 시급), 일 5시간, 주 5일(주중 휴무) 기준, 주당 25 영업시간, 월 100시간 기준으
로 산정한 월별 매출액을 분석결과는 영업개시 초반 1월부터 5월까지 최소 수입을 넘기 어려웠지만,
6월 240만원의 수익을 달성하고, 성수기 철인 7월 이후부터 상승 곡선을 이어 가, 아이스크림 비성
수기 시점인 겨울철에도 대체품목인 찹쌀떡으로 안정적 괘도에 안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끝으로 이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논하였다.
핵심용어 : 외식업, 소자본, 1인 창업, 독립경영,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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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김광용

등록일2020-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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