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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을 적용한 외식 O2O 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 연령의 조절효과

Research on the continuous use intention of O2O service in the food industry applying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age

저자 : 문설아

본 연구의 목적은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ETAM)을 적용
하여 외식 O2O 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 연
령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외식 O2O 서비스 사용경험이 있는 20대에서 40대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할당표본추출법을 실시하였으며, 총 600부 중 불성실한 설문 15부를 제외한 585
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외식 O2O 서비스의 품질특성인 정보 품질은 지각된 유용성
과 용이성, 위험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시스템 품질은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에 정(+)의 영향
을 미쳤으며, 서비스 품질은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하지만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 위
험성은 지속사용의도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은 외식 O2O 서비스
의 품질특성과 기술수용요인, 지속사용의도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외식 O2O 서비스에 관한 연구는 기업연구소의 보고서나 사례분석에 그쳐 사용자 중심의 다양한 측
면에서의 이론적 · 실무적 근거가 매우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적용
하여 외식 O2O 소비자들이 어떻게 이를 수용하고 지속사용하는 지 검증하였으며, 연령의 조절효과
를 파악하여 고객 세그먼트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외식 O2O 산업의 고객 맞춤형 서비
스와 충성고객 확보를 위한 마케팅전략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핵심용어 : 외식 O2O 서비스,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수정된 정보시스템 성공모형, 연령, 지속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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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문설아

등록일2020-07-31

조회수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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