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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된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2)을 기반으로 프랜차이즈 분식점 키오스크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수용 : 수줍음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nsumer’s acceptance on franchise snack bar Kiosk based on UTAUT2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hyness

저자 : 김재현

본 연구는 키오스크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키오스크 서비스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이론적 배경을 작성하였고 확장된 통합기술
수용이론과 선행연구들을 조사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였으며 이를 통해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모형
은 확장된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2)을 기반으로 하고 수줍음이라는 심리변수를 추가하여 설계하였
다. 실증분석을 위해서 3개월 이내 프랜차이즈 분식점에서 키오스크를 사용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
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341부의 설문 데이터를 통계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분석 도구는 SPSS
24.0과 AMOS 24.0을 사용하였다. 각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분석 결과, 성과
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오락적 동기, 습관이 사용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사용
태도는 사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줍음이 낮은 집단에서는 사회적
영향과 사용태도간의 수줍음의 조절효과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앞으로 키오스크 서비스를
도입하려는 프랜차이즈 분식점을 위한 참고자료로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연구의 한계점
과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하 논의하였다.
핵심용어: 프랜차이즈 분식점, 키오스크, UTAUT2, 수줍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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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김재현

등록일2020-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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