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본 오키나와를 방문하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처음방문객과 재방문객의 관광 활동유형
및 방문 장소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설문 조사는 2018년 12월 1일부터 12월 4일까지 4일간 오키나
와 나하 공항 국제선 터미널에서 실시되었다. 불성실한 설문을 제외하고, 총 347부를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시행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 R 3.61 for Windows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카이제
곱검정, 피셔의 정확 검정 및 t-test를 적용하여 분석되었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째, 처음방문객들이 주로 전형적인 주요 관광지를 더 많이 방문하는 반면, 재방문객들은 주요 관광지
방문보다는 마사지 및 에스테틱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재방문객들이 처음방문객들에 비해
좀 더 많은 문화체험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확인했다. 셋째, 처음방문객들은 인기 있는 관광명소를
더 많이 방문하는 반면, 재방문객들은 유명하지 않은 관광지를 방문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리고 주요
관광 루트의 있는 쇼핑몰 방문에는 처음방문객들과 재방문객들 간에 차이가 없었던 반면, 주요 관광
루트에 없는 쇼핑몰 방문비율은 재방문객이 높았다. 넷째, 재방문객들은 처음방문객들보다 더 많은
쇼핑몰을 방문했다. 본 연구는 처음방문객들과 재방문객들 간의 관광 활동유형과 방문 장소는 차이가
있다는 선행연구들의 결과들을 뒷받침하고, 앞서 언급한 결과를 토대로 재방문객을 유치하는 정책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핵심용어 : 처음방문객, 재방문객, 관광액티비티, 관광어트랙션, 오키나와
및 방문 장소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설문 조사는 2018년 12월 1일부터 12월 4일까지 4일간 오키나
와 나하 공항 국제선 터미널에서 실시되었다. 불성실한 설문을 제외하고, 총 347부를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시행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 R 3.61 for Windows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카이제
곱검정, 피셔의 정확 검정 및 t-test를 적용하여 분석되었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째, 처음방문객들이 주로 전형적인 주요 관광지를 더 많이 방문하는 반면, 재방문객들은 주요 관광지
방문보다는 마사지 및 에스테틱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재방문객들이 처음방문객들에 비해
좀 더 많은 문화체험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확인했다. 셋째, 처음방문객들은 인기 있는 관광명소를
더 많이 방문하는 반면, 재방문객들은 유명하지 않은 관광지를 방문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리고 주요
관광 루트의 있는 쇼핑몰 방문에는 처음방문객들과 재방문객들 간에 차이가 없었던 반면, 주요 관광
루트에 없는 쇼핑몰 방문비율은 재방문객이 높았다. 넷째, 재방문객들은 처음방문객들보다 더 많은
쇼핑몰을 방문했다. 본 연구는 처음방문객들과 재방문객들 간의 관광 활동유형과 방문 장소는 차이가
있다는 선행연구들의 결과들을 뒷받침하고, 앞서 언급한 결과를 토대로 재방문객을 유치하는 정책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핵심용어 : 처음방문객, 재방문객, 관광액티비티, 관광어트랙션, 오키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