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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SNS의 특성이 SNS신뢰, SNS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항공사 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Characteristic of SNS and its impact on SNS trust, SNS participation intention: the mediating impact of airline type

저자 : 정희경

본 연구는 항공사 SNS 특성에 따른 소비자 행동의도 형성과정을 파악하고자 진행되었다. 특히, 멀
티미디어성,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이라는 항공사 SNS의 세 특성이 SNS 신뢰에 미치는 영향, SNS
신뢰가 SNS 참여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더불어 대형항공사(FSC, full service carrier)
와 저비용항공사(LCC, low cost carrier)라 구별되는 항공사 유형이 본 연구에서 제시된 소비자의사
결정과정에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실증연구는 최근 1년 내 항공사 이용경험이 있으며, 항
공사 SNS페이지를 받아보고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다. 빈도분석, 크론바
알파값을 통한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측정항목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
증을 진행하였다. 또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동질성 검증을 통한 가설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이 과
정에서 SPSS 20.0과 AMOS 20.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였다. 조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째,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항공사 SNS특성을 멀티미디어성,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이라는 특성 중,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이 SNS 신뢰에 긍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항공사의
SNS신뢰는 항공사 SNS참여의도에 강한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셋째, 본 연
구모형에서 대형항공사 이용객과 저비용항공사 이용객으로 구분되는 항공사 유형별 차이는 통계적으
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도출된 연구 결과에 따라 학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
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항공산업, SNS 특성, SNS 신뢰, SNS 참여의도, 대형항공사, 저비용항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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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정희경

등록일2020-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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