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호텔 경험구매 질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

Understanding the impact of hotel experimental purchase quality on repurchase intention

저자 : 박정현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방문객의 경험구매 질이 만족, 웰빙 지각, 경험자기연결을 매개로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해 보는 것이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경험구매의 질을 우월하게 하
는 하위요인들로 즐거움, 일탈, 사회적 합의, 독창성을 제시하였고, 제시된 변수 간의 영향 관계를 검
증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에 대한 설문은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경험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
상으로 하였으며, 연구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최근 2년 이내에 구매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본에 대한 설문은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되었으며, 최종적으로 284개 응답이 분석에
사용되었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경험구매 행동의
하위요인들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만족, 웰빙 지각, 경험자기연결은 제
시된 변수 간의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한다는 매우 중요한 결과를 발견했다. 더불어, 이번 연구에서
는 제시된 경험구매의 질을 우월하게 하는 하위요인들에 대한 모형 적합도 분석에서 First-order
construct 모형과 Second-order construct 모형을 비교해 보았는데,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한 실증분
석의 결과, Second-order construct 모형이 관찰 변수를 대표하기에 적절하다는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제시된 이론적 틀은 변수 간 영향 관계를 명확히 입증
했고, 본 연구의 목적을 매우 만족스럽게 설명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제시된 이론적/실무적 시
사점은 결론 부분에서 세부적으로 논의하였다.
핵심용어 : 경험구매, 만족, 웰빙 지각, 경험자기연결, 재구매 의도

1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2.pdf

등록자박정현

등록일2020-07-31

조회수1,04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945
제 21권 2호 [통권:66호] 10번 논문
2012년 4월
944
제 21권 2호 [통권:66호] 9번 논문
2012년 4월
943
제 21권 2호 [통권:66호] 8번 논문
2012년 4월
942
제 21권 2호 [통권:66호] 7번 논문
2012년 4월
941
제 21권 2호 [통권:66호] 6번 논문
2012년 4월
940
제 21권 2호 [통권:66호] 5번 논문
2012년 4월
939
제 21권 2호 [통권:66호] 4번 논문
2012년 4월
938
제 21권 2호 [통권:66호] 3번 논문
2012년 4월
937
제 21권 2호 [통권:66호] 2번 논문
2012년 4월
936
제 21권 2호 [통권:66호] 1번 논문
2012년 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