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소셜미디어 관광정보특성이 농촌관광 선택속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ocial media tourism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rural tourism selection attributes and behavior intention

저자 : 하유리

6차 산업화로 인해 농촌관광은 중요 정책 중 하나로 지역 개발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
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도시민들의 농촌관광 경험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농촌관광 활성화의 방안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더불어 관광객들은 관광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수단으로 소셜미
디어를 이용하는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방
안으로 접근이 쉽고 편리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농촌관광 활성화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셜미디어에 관한 연구는 지금까지 호텔, 외식, 관광지 선택, 여행상품 등을 대상으로 다양하
게 진행되었지만 농촌관광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문헌은 거의 없었기 때문에 본 연구가 필요할 것으
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최근 1년 이내에 농촌관광 경험이 있는 내국인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소셜미디어의 정보특성이 농촌관광 선택속성 및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소셜미디어의 정보특성은 유용성, 편리성, 동의성, 편리성, 적시성의 총 4개의 하위요인으로 분류하였
고 농촌관광 선택속성은 광광정보 및 서비스, 환경매력성, 체험프로그램의 3개 하위요인으로 분류하
였다. 연구 결과 소셜미디어의 편리성과 적시성은 농촌관광 선택속성의 관광정보 및 서비스에, 유용
성, 편리성, 적시성은 체험프로그램 및 환경매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농촌관광 선택속성의 환경매력성이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셜미디어의 유용성과 편리성, 적시성이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 관광콘텐츠와 프로그램 개발 및
홍보에 힘써야 하며 지자체, 혹은 해당 관광지에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정보제공을 함으로써 농촌
관광에 대한 관심도를 향상시켜야 한다.
핵심용어 :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 정보특성, 농촌관광, 농촌관광 선택속성, 행동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1.pdf

등록자하유리

등록일2020-07-01

조회수945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995
제 21권 5호 [통권:69호] 14번 논문
2012년 10월
994
제 21권 5호 [통권:69호] 13번 논문
2012년 10월
993
제 21권 5호 [통권:69호] 12번 논문
2012년 10월
992
제 21권 5호 [통권:69호] 11번 논문
2012년 10월
991
제 21권 5호 [통권:69호] 10번 논문
2012년 10월
990
제 21권 5호 [통권:69호] 9번 논문
2012년 10월
989
제 21권 5호 [통권:69호] 8번 논문
2012년 10월
988
제 21권 5호 [통권:69호] 7번 논문
2012년 10월
987
제 21권 5호 [통권:69호] 6번 논문
2012년 10월
986
제 21권 5호 [통권:69호] 5번 논문
2012년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