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웹사이트의 정보 품질이 예약/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정보획득 및 처리능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한송이[nana13357],한진수[jshan]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웹사이트의 정보의 품질이 소비자의 예약 및 구매의도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
해 알아보고, 호텔 웹사이트의 정보의 품질과 예약 및 구매의도의 관계에 대한 소비자의 정보획득에 대한 자신감의
조절효과를 조사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난 12개월간 호텔 웹사이트를 방문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가 실시되었으며, 연구분석은 총 418개의 샘플에 대해 SPSS 20.0 을 이용하
여 실행되었다.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호텔 웹사이트 정보의 품질은 일반정보, 지역정보, 시설정보, 프로
모션 정보 4가지의 하위 요인들로 이루어졌음이 밝혀졌고, 각각의 요인들은 웹사이트를 통하 예약 및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정보획득의 자신감은 호텔 웹사이트의 정보 품질
중 일반정보, 지역정보와 예약 및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조절변수임이 입증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 하였다.
핵심용어 : 호텔 웹사이트, 정보 품질, 예약/구매 의도, 정보획득 자신감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404-한송이한진수.pdf

등록자한송이[nana13357],한진수[jshan]

등록일2013-09-05

조회수6,35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545
제 16권 3호 [통권:38호] 10번 논문
2007년 7월
544
제 16권 3호 [통권:38호] 9번 논문
2007년 7월
543
제 16권 3호 [통권:38호] 8번 논문
2007년 7월
542
제 16권 3호 [통권:38호] 7번 논문
2007년 7월
541
제 16권 3호 [통권:38호] 6번 논문
2007년 7월
540
제 16권 3호 [통권:38호] 5번 논문
2007년 7월
539
제 16권 3호 [통권:38호] 4번 논문
2007년 7월
538
제 16권 3호 [통권:38호] 3번 논문
2007년 7월
537
제 16권 3호 [통권:38호] 2번 논문
2007년 7월
536
제 16권 3호 [통권:38호] 1번 논문
2007년 7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