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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 푸드점 키오스크 이용 소비자의 이용행동 연구: 혁신확산이론을 적용

A study on the use behavior of Kiosk consumers in fast food restaurant: Applying Innovation Diffusion Theory(IDT)

저자 : 김동범

본 연구의 목적은 패스트 푸드점의 키오스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지각된 혁신특성 요인이 태도
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태도가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패스
트 푸드점의 키오스크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전국 거주하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2019년 7월 1일부
터 7일 10일까지 진행하였다. 온라인 리서치 업체를 통해 총 50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445부
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통계분석을 위해 SPSS 22.0과 AMO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구통
계학 분석, 기술통계 분석,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대적 이익은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적합성은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복잡성은 태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넷째, 시도가능성은 태도에 유의한 정
(+)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다섯째, 관찰가능성은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여섯
째, 태도는 재사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일곱째, 방문빈도가 높을 때 키오스크
이용비율이 높고, 방문빈도가 낮을 때 종업원을 통한 이용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의적절한
본 연구의 결론을 통해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향후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패스트 푸드점, 키오스크, 혁신확산이론, 지각된 혁신특성, 태도, 재사용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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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김동범

등록일20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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