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소셜커머스 웹 활동에서 외식상품 소비자의 기술준비도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정남호[namhochung],송효근[dawn0105]

소셜커머스는 외식상품의 중요한 유통 채널 중 하나가 되었다. 소셜커머스에서 외식상품을 사는 사람들이 많은
데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행해진 소셜커머스에 대한 외식분야에서의 연구는 드물다. 이와 관련된 연구들을 보면 소
셜커머스의 특성이 소비자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주로 다루고 있고, 개인의 성향이 소비자의 행
동에 미치는 연구는 없었다. 그러나, 기존의 유통모델과는 다른 형태의 유통모델이고, PC나 모바일로만 접속이 가
능하다는 점 때문에 개인의 성향 중 기술준비도(Technology Readiness)에 적용시켜 볼 수 있는 좋은 예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술준비도의 요인들이 쇼핑가치를 매개로 소셜커머스에서 외식상품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았다. 구체적으로 기술준비도의 요인 4가지(낙관주의, 혁신성, 불편감, 불안정성이 실용적 쇼핑가치와 쾌락적 쇼
핑가치를 매개로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에서 외식상품 구매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SPSS와 AMO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모형을 검증하였다. 혁신성과 불안정성은 실용적
쇼핑가치와 쾌락적 쇼핑가치에 모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낙관주의는 실용적 쇼핑가치에만 영향을 주
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실용적 쇼핑가치와 쾌락적 쇼핑가치 모두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외식상품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에 관심이 많은 연구자들에게 이론적 도움을 줄 것이고, 기술준
비도에 관심이 많은 마케팅 실무자들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줄 것이다.
key words : 소셜커머스, 웹 활동, 기술준비도, 쇼핑가치, 구매 의도, 외식 상품 소비자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608-정남호송효근.pdf

등록자정남호[namhochung],송효근[dawn0105]

등록일2015-09-10

조회수2,141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335
제 25권 4호 [통권:93호] 2번 논문
2016년 7월
1334
제 25권 4호 [통권:93호] 1번 논문
2016년 7월
1333
제 25권 3호 [통권:92호] 17번 논문
2016년 6월
1332
제 25권 3호 [통권:92호] 16번 논문
2016년 6월
1331
제 25권 3호 [통권:92호] 15번 논문
2016년 6월
1330
제 25권 3호 [통권:92호] 14번 논문
2016년 6월
1329
제 25권 3호 [통권:92호] 13번 논문
2016년 6월
1328
제 25권 36호 [통권:92호] 12번 논문
2016년 6월
1327
제 25권 3호 [통권:92호] 11번 논문
2016년 6월
1326
제 25권 3호 [통권:92호] 10번 논문
2016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