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산업에서 수익관리는 예상수요에 따른 가격의 지속적인 조정을 의미하지만, 독점기업이 아닌 호텔의 수요
변화에 따른 가격 조정은 가격경쟁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개별 호텔들의 수익관리적용과 가격경쟁은 밀접한 관
계를 가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까지 이를 다룬 선행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 객실요금 결정요
인으로서 수익관리와 가격경쟁의 관계를 탐색적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는 서울권역 특1급 호텔들의 가격자료와
공간계량경제모형을 이용해 수익관리와 가격경쟁이 각각 호텔의 객실요금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분석한다.
공간계랑경제모형을 분석한 결과, 다음의 세 가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로, 온라인 객실 판매 시장에서 가격
경쟁은 호텔의 진입과 퇴장에 따라 조건적으로 발생한다. 둘째로, 서울권역 시장에서 호텔들 간의 가격 경쟁은 객
실요금 할인의 폭을 감안할 때 경미한 수준이다. 마지막으로, 수익관리와 가격경쟁 각각의 효과들을 비교할 때 가
격경쟁에 의한 평균객실요금의 변량보다는 수익관리에 의한 변량이 더 크다는 결과를 관찰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
는 객실요금 결정요인으로서 수익관리에 대한 연구의 의미, 그리고 호텔의 수익관리기법 적용에 가격경쟁 가능성
의 중요성을 재조명한다고 판단된다.
핵심용어 : 호텔경영, 수익관리, 가격경쟁, 공간계량경제모형
변화에 따른 가격 조정은 가격경쟁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개별 호텔들의 수익관리적용과 가격경쟁은 밀접한 관
계를 가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까지 이를 다룬 선행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 객실요금 결정요
인으로서 수익관리와 가격경쟁의 관계를 탐색적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는 서울권역 특1급 호텔들의 가격자료와
공간계량경제모형을 이용해 수익관리와 가격경쟁이 각각 호텔의 객실요금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분석한다.
공간계랑경제모형을 분석한 결과, 다음의 세 가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로, 온라인 객실 판매 시장에서 가격
경쟁은 호텔의 진입과 퇴장에 따라 조건적으로 발생한다. 둘째로, 서울권역 시장에서 호텔들 간의 가격 경쟁은 객
실요금 할인의 폭을 감안할 때 경미한 수준이다. 마지막으로, 수익관리와 가격경쟁 각각의 효과들을 비교할 때 가
격경쟁에 의한 평균객실요금의 변량보다는 수익관리에 의한 변량이 더 크다는 결과를 관찰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
는 객실요금 결정요인으로서 수익관리에 대한 연구의 의미, 그리고 호텔의 수익관리기법 적용에 가격경쟁 가능성
의 중요성을 재조명한다고 판단된다.
핵심용어 : 호텔경영, 수익관리, 가격경쟁, 공간계량경제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