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승무원의 조직경력성장이 직무착근도, 브랜드 시민행동,발언행동에 미치는 영향

항공사규모와 이직경험의 조절효과*

저자 : 안효정[dotat000],현성협[restaurant365]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경력성장이 직무착근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조직경력성장
의 3개 요인(경력목표과정, 전문능력개발, 조직의 보상성장)이 직무착근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세
웠다. 또한, 직무착근도는 경영성과(브랜드 시민행동, 발언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제안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항
공사규모와 이직경험의 조절변수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이론적 가설을 검증하려 하였다. 본 연구는 다양한 분야의
이론적 배경을 근거하여 8개의 가설들을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가설검정을 위해 항공사 승무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대상자는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에 근무하는 한국승무원들로 선정되었으며, 결과 총
262명의 응답이 가설검증에 활용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조직경력성장의 3개 요인은 직무착근도를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들로 밝혀졌다. 또한 직무착근도는 브랜드 시민행동과 발언행동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
타났다. 더 중요한 것은, 대형항공사에 근무하는 항공사 승무원만이 직무착근도를 느꼈을 때 브랜드 시민행동을 하
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직경험이 있는 승무원들만이 첫 직장인 승무원들에 비해 직무착근도를 느꼈을 때 발언행
동을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결과는 항공 실무자들이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 위한 운영
전략 수립에 반영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조직경력성장, 직무착근도, 브랜드 시민행동, 발언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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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안효정[dotat000],현성협[restaurant365]

등록일2015-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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