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를 통해 유용한 항목들을 선별하여, 외식기업에 맞도록 통합적이고 활용 가능한 브랜
드 자산 측정 항목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현업에 종사하는 30명의 전문가들을 통하여 두 차례에
걸친 델파이(Delphi) 설문이 수행되었고, 항목들은 전문가들의 중요도에 대한 합의도를 바탕으로 수정·정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자산의 속성으로 총 10개 영역이 도출되었고 총 47개의 하위 문항들이 완성되었다.
본 연구로 다음의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중요도에 대한 비율척도 중 가장 높은 평균점수를 이끌어
낸 것은 음식품질로, 이는 전문가들이 본 설문지가 외식기업의 브랜드 자산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라는 데에 주안점
을 두었고, 외식기업의 본질은 음식이라는 것에 동의함을 시사하였다. 둘째, 켄달의 W검증에 의해 전문가들이 가장
중요한 10가지로 합의한 항목들은 어느 한 가지 영역만이 아닌, 거의 모든 영역에서 나온 것으로 외식기업의 브랜
드 자산 평가시에는 모든 영역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외식산업의 브랜드 자산을 평가해보는 연구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합적으
로 수렴하여 평가에 반영한 측정 개발 도구 연구는 이제껏 없었기에, 본 연구는 의의가 있다 할 수 있겠다. 본 연
구는 외식 기업의 내부적 관점에서 브랜드를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으며, 향후 외식기업들의 최고관리자와
마케팅 책임자들은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방법으로 접근하여 브랜드 자산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
핵심용어 : 레스토랑 브랜드 자산, 델파이 기법, 켄달의 W
드 자산 측정 항목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현업에 종사하는 30명의 전문가들을 통하여 두 차례에
걸친 델파이(Delphi) 설문이 수행되었고, 항목들은 전문가들의 중요도에 대한 합의도를 바탕으로 수정·정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자산의 속성으로 총 10개 영역이 도출되었고 총 47개의 하위 문항들이 완성되었다.
본 연구로 다음의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중요도에 대한 비율척도 중 가장 높은 평균점수를 이끌어
낸 것은 음식품질로, 이는 전문가들이 본 설문지가 외식기업의 브랜드 자산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라는 데에 주안점
을 두었고, 외식기업의 본질은 음식이라는 것에 동의함을 시사하였다. 둘째, 켄달의 W검증에 의해 전문가들이 가장
중요한 10가지로 합의한 항목들은 어느 한 가지 영역만이 아닌, 거의 모든 영역에서 나온 것으로 외식기업의 브랜
드 자산 평가시에는 모든 영역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외식산업의 브랜드 자산을 평가해보는 연구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합적으
로 수렴하여 평가에 반영한 측정 개발 도구 연구는 이제껏 없었기에, 본 연구는 의의가 있다 할 수 있겠다. 본 연
구는 외식 기업의 내부적 관점에서 브랜드를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으며, 향후 외식기업들의 최고관리자와
마케팅 책임자들은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방법으로 접근하여 브랜드 자산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
핵심용어 : 레스토랑 브랜드 자산, 델파이 기법, 켄달의 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