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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음식배달 서비스 분야에서 기대편익의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An expected benefits measurement development in the context of drone food delivery services

저자 : 황진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두드러진 드론의 외식산업 내 역할에도 불구하고 고객 견지에서 드론 사용을
연구한 문헌은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에 주목하며 소비자가 드론 음식배
달 서비스를 이용할 때 기대하는 편익에 대한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문헌 고찰을 기초로 이론적
토대를 쌓고 외식경영, 드론 사용자, 드론 배달 서비스 분야의 전문가들을 포함한 포커스 그룹 인터
뷰를 통해 척도를 정제하였으며 레스토랑 고객을 대상으로 한 사전 테스트 및 지난 6개월 이내에 음
식배달 서비스를 경험한 346명의 설문조사 응답을 바탕으로 실증 분석을 진행하였다. 질적 및 양적
연구방법을 통해 보다 엄격하고 체계적인 척도 개발을 진행하였으며, 연구 결과 신뢰성과 타당성이
확보된 총 5개의 요인(호환성, 편의성, 감정, 기능성, 사회적 영향)과 15개의 측정항목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과거 이루어지지 않은 연구 분야로서 척도 개발 연구의 특성 상 개발된 척도를 이용한 반
복 검증이라는 향후 과제를 낳았으나, 드론 음식배달 서비스에서 소비자의 기대편익에 대한 척도를
처음으로 개발한 연구로서 이론적 의의를 지닌다. 곧 연구 과정과 결과를 통해 드론 음식배달 서비스
분야의 학문적인 기반을 마련하며 깊이를 더하고 외식산업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
사점이 논의되었다.
핵심용어 : 드론 음식배달 서비스, 기대편익, 4차 산업혁명, 외식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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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황진수

등록일2020-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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