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DMZ는 세계 유일 분단 현장이며, 냉전시대 마지막 상징지역으로 한국 역사의 비극적 분단
의 장소이며, 평화를 상징하는 관광목적지로써 가치가 높다. 이 연구의 주 의도는 한국의 DMZ를 중
심으로 관광동기와 브랜드자산 및 행동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설정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탐색적 실
증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관련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조사시점은 2018년 10월
부터 2019년 3월까지 총 3회차에 걸처 이곳을 방문한 응답자들을 중심으로 접근하였으며, 조사방법
은 구조화된 설문지에 자가응답방식으로, 응답표본은 편의표본추출로, 유효표본은 총 175부가 배포되
어 그중 170부(97%)가 유효표본으로 분석에 활용되었으며, SPSS 버전 24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
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으로 접근하였다. 인과는 관광동기(체험성, 호기성, 일탈
성), 브랜드자산(인지도, 이미지, 지각품질) 및 행동의도 간의 관계로 설정하고, 변수들 간의 타당성
과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관광동기의 체험성, 호기성, 일탈성이 모두 브랜드자산과 행동의
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브랜드자산의 인지도와 지각품질이 행동의도
와 관계에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브랜드 이미지는 행동의도와 관계에서
그 영향력이 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관련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제시하
였다.
핵심용어 : DMZ, 관광동기, 브랜드자산, 행동의도
의 장소이며, 평화를 상징하는 관광목적지로써 가치가 높다. 이 연구의 주 의도는 한국의 DMZ를 중
심으로 관광동기와 브랜드자산 및 행동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설정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탐색적 실
증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관련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조사시점은 2018년 10월
부터 2019년 3월까지 총 3회차에 걸처 이곳을 방문한 응답자들을 중심으로 접근하였으며, 조사방법
은 구조화된 설문지에 자가응답방식으로, 응답표본은 편의표본추출로, 유효표본은 총 175부가 배포되
어 그중 170부(97%)가 유효표본으로 분석에 활용되었으며, SPSS 버전 24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
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으로 접근하였다. 인과는 관광동기(체험성, 호기성, 일탈
성), 브랜드자산(인지도, 이미지, 지각품질) 및 행동의도 간의 관계로 설정하고, 변수들 간의 타당성
과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관광동기의 체험성, 호기성, 일탈성이 모두 브랜드자산과 행동의
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브랜드자산의 인지도와 지각품질이 행동의도
와 관계에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브랜드 이미지는 행동의도와 관계에서
그 영향력이 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관련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제시하
였다.
핵심용어 : DMZ, 관광동기, 브랜드자산, 행동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