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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미디어(여행Vlog)의 매력속성이 관광 동기유발 및 온라인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ttractive attributes of single-person media (Travel Vlog) on tourism motives and eWOM

저자 : 최수정

본 연구를 통해 여행 브이로그의 매력 속성이 여행 동기와 eWOM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
였다. 유튜브는 현재 20대에게 가장 인기 있는 미디어 플랫폼으로서, 유튜브 플랫폼을 이용한 여행
브이로그는 젊은 층에게 가장 효과적인 관광 마케팅 도구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브이로그의 어떤
매력 속성이 시청자들의 관광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궁극적으로는 온라인 구전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본 연구를 위해, 제주도를 방문하고 관련 여행 브이로
그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20대를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2019
년 11 월 13 일부터 2019 년 11 월 20 일까지 네이버 양식을 통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시행하여,
총 200 부의 응답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21.0 및 AMOS 21.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여행 브이로그 매력 속성 중 정보제공은 관광
동기 유발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관광 동기유발요인 중 pull은 eWOM에 긍정적 영향을 미
쳤으며, 여행관여도의 조절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나머지 가설은 모두 기각되었다. 본 연
구는 정보성을 띄는 여행 브이로그가 관광객을 이끌 수 있는 주요 요인이며, 심리적인 동기보다 관광
지 자체의 매력이 부각되어 외적인 동기유발이 되었을 때 온라인 구전효과가 높아질 수 있음을 시사
한다.
핵심용어 : 여행 Vlog, 제주도, 여행 방문동기, 여행 관여도, 온라인 구전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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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최수정

등록일2020-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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