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해외여행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세분시장별 결정요인: 유럽방문객을 중심으로

Determinants of market segments by lifestyle of overseas travelers : Focused on visitors to Europe

저자 : 김현

본 연구에서는 국제 관광시장에서 주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유럽지역을 방문하는 내국인의 라이
프스타일에 따른 세분시장별 특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유럽방문 경험이 있는 내국인 관광객을
조사 대상으로 하여 248명을 유효표본으로 하였고, 주요변수들(라이프스타일, 선호관광유형)에 대해
유형화를 하였다. 그 결과 라이프스타일은 도전지향, 소비지향, 건강지향, 안정지향, 개성지향 5개 요
인을 토대로 소극형, 안정형, 개성형, 적극형 4개 군집으로 유형화하였다. 그리고 선호관광유형은 목
적형, 소비형, 성취형, 휴양형 4개 요인으로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을 통한
4가지 유형이 종속변수(적극 유형이 기준변수 사용됨)로 사용되었다. 그리고 선호관광유형을 비롯한
인구통계특성 및 사회경제적 변수, 관광객행태 등은 독립변수로 포함되었다. 분석결과는 소극형 세분
시장에는 남성일수록 긍정적 영향을 주었고, 목적형 선호관광유형이 부정적 영향을 주었다. 안정형
세분시장에는 연령과 휴양형 선호관광유형이 긍정적 영향을 주었고, 목적형, 소비형 선호관광유형은
부정적 영향을 주었다. 개성형 세분시장에는 연령은 높고 남성일수록 긍정적 영향을 주었고, 목적형
선호관광유형은 부정적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각 세분시장별 마케팅 전략을 제
안하였다.
핵심용어 : 라이프스타일, 시장세분화, 선호관광유형, 유럽관광객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9.pdf

등록자김현

등록일2019-12-31

조회수2,586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055
제 31권 2호 [통권:138호] 8번 논문
2022년 2월
2054
제 31권 2호 [통권:138호] 9번 논문
2022년 2월
2053
제 31권 2호 [통권:138호] 10번 논문
2022년 2월
2052
제 31권 1호 [통권:137호] 1번 논문
2022년 1월
2051
제 31권 1호 [통권:137호] 2번 논문
2022년 1월
2050
제 31권 1호 [통권:137호] 3번 논문
2022년 1월
2049
제 31권 1호 [통권:137호] 4번 논문
2022년 1월
2048
제 31권 1호 [통권:137호] 5번 논문
2022년 1월
2047
제 31권 1호 [통권:137호] 6번 논문
2022년 1월
2046
제 31권 1호 [통권:137호] 7번 논문
2022년 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