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민속촌 관광객의 방문동기, 진정성 경험, 관광만족의 영향관계

Relationships between the folk village tourists’ motivation, experience of authenticity and satisfaction

저자 : 이현종

본 연구는 중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국적 고유성에 근거한 대표적 관광자원인 한국민속촌을
방문한 중국인 외래관광객들의 방문동기와 진정성 경험, 그리고 관광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
고자 시도되었다.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조사는 2019년 5월 1일부터 5월 8일까지 한국민속촌을 방문
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실시되었으며, 총 300부의 설문지을 배포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 247부의 유효표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실증분석을 통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문동기가 진정성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방문동기와 진정성 경험 간의 영향 관계에
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방문동기가 구성적 진정성 경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객관적 진정성, 구성적 진정성 및 실존적 진정성과 관광만족 간의 영향관계에서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객관적 진정성과 실존적 진정성이 구성적 진정성보다 관
광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방문동기와 관광만족 간의 관계에서 진정성의
매개효과에 대한 검증에서는 방문동기가 민속촌 방문객의 진정성 경험을 매개로하여 관광만족에 영
향을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관계가 성립함으로써 진정성 경험은 방문동기와 관광만족의 관계를 연결
하는 매개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외래관광객이 인식하고 있는 우리나라
전통 경관의 객관적, 구성적, 실존적 진정성 분석을 통해 관광객 유치를 위한 문화적 자원과 관광상
품의 다양성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자료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며, 진정성과 관광객의 만족에 초점
을 맞춘 진정성 관련 연구의 범위를 확장시키는데도 역할을 할 것이다.


핵심용어 : 민속촌 관광객, 방문동기, 진정성 경험, 관광만족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4.pdf

등록자이현종

등록일2019-10-31

조회수86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15
제 33권 5호 [통권:155호] 4번 논문
2024년 10월
2214
제 33권 5호 [통권:155호] 3번 논문
2024년 10월
2213
제 33권 5호 [통권:155호] 2번 논문
2024년 10월
2212
제 33권 5호 [통권:155호] 1번 논문
2024년 10월
2211
제 33권 4호 [통권:154호] 6번 논문
2024년 8월
2210
제 33권 4호 [통권:154호] 5번 논문
2024년 8월
2209
제 33권 4호 [통권:154호] 4번 논문
2024년 8월
2208
제 33권 4호 [통권:154호] 3번 논문
2024년 8월
2207
제 33권 4호 [통권:154호] 2번 논문
2024년 8월
2206
제 33권 4호 [통권:154호] 1번 논문
2024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