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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커피전문점의 감각마케팅 포지셔닝 맵

A positioning map according to sensory marketing of premium coffee shops

저자 : 장하원

본 연구는 급속한 성장 후 정체기를 보이고 있는 국내 커피전문점을 배경으로 다차원척도법 연구
를 하였다. 나날이 고급화되어가는 국내 커피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프리미엄 커피전문점에
초점을 맞추었고, 상위 6개 브랜드 간의 브랜드 유사성 정도와 오감요소에 따른 순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스타벅스, 커피빈, 투썸플레이스, 엔제리너스, 할리스, 파스쿠찌에 대해
브랜드 인지여부, 최근 방문여부를 파악한 후, 전국에 거주하고 있는 20대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고 최종분석에는 총 608부가 사용되었다. 결과분석은 SPSS의 빈도분석, 탐
색적 요인분석, ALSCAL,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스타벅스와 커피빈은 같은 사분면에 위
치하였고, 특히, 할리스, 투썸플레이스, 엔제리너스는 매우 가까이에 위치하여 서로 경쟁관계임을 나
타내고 있었으며, 파스쿠찌만이 확실한 브랜드 정체성을 보이고 있었다. 추가적으로 오감요소에 따른
벡터를 분석한 결과, 시각, 후각, 청각요소에서는 스타벅스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고, 미각과
촉각요소에서는 파스쿠찌가 가장 높은 평가를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술적, 실무적으로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표본의 연령, 직업, 거주지역에서 편중 현상이 나
타나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에는 표본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율을 일정하게 맞추어 후속연구를 해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핵심용어 : 프리미엄 커피전문점, 감각마케팅, 포지셔닝 맵, 다차원척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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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장하원

등록일2019-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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