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에어비앤비(Airbnb)의 지각된 위험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대안매력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Study on the impact of perceived risk factors of Airbnb on purchase intention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alternative attractiveness

저자 : 박정현

본 연구의 목적은 에어비앤비(Airbnb)에 대한 지각된 위험요소가 에어비앤비(Airbnb)에 대한 태도
및 신뢰 그리고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해 보는 것이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지각된
위험의 하위요인을 기능적, 신체적, 심리적, 금전적 위험 요인으로 구분하였고, 제시된 변수 간의 영
향 관계를 검증하였다. 또한, 태도와 신뢰의 매개역할을 검증하였고, 대안매력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
였다. 본 연구의 표본에 대한 설문은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지난 12개월 동안 에어비앤비(Airbnb)
를 통해 숙박 경험이 있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최종적으로 313개 응답이 분석에 사용되었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에어비앤비(Airbnb)의 이용
객들이 지각하는 위험 요인은 부정적 태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태도와 신뢰는 제시된 변수
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한다는 매우 중요한 결과를 발견했다. 또 지각된 위험 요인, 태도, 신뢰
그리고 구매 의도 간의 관계에서 대안매력의 조절 효과가 있다는 매우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제시된 이론적 틀은 제시된 변수 간 영향 관계를 명확히 입증했
고, 본 연구의 목적을 매우 만족스럽게 설명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제시된 이론적/실무적 시사
점은 결론 부분에서 세부적으로 논의하였다.


핵심용어 : 에어비앤비, 지각된 위험, 태도, 신뢰, 구매 의도, 대안의 매력

1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8.pdf

등록자박정현

등록일2019-10-31

조회수71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5
제 1권 0호 [통권:1호] 3번 논문
1993년 2월
4
제 1권 0호 [통권:1호] 2번 논문
1993년 2월
3
제 1권 0호 [통권:1호] 1번 논문
1993년 2월
2
제 19권 5호 [통권:57호] 2번 논문
2010년 10월
1
제 19권 5호 [통권:57호] 1번 논문
2010년 10월
첫 페이지로 이동 220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221    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