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기업 문화마케팅 활동을 통한 힐링모형 개발에 관한 실증연구

저자 : 이려정[rjlee5906]

힐링은 시대에 따른 용어의 변화는 있을지언정 끊임없이 제기될 인간의 근본문제에 해당되기 때문에 다양한 시각에서의 실천적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힐링은 개인차원을 넘어 사회적 차원에서 논해질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광기업의 문화마케팅 활동이 사회적 차원에서 힐링을 위한 활동으로 확대ㆍ진화될 수 있을지 그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힐링모형(For Healing 문화마케팅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힐링과 문화마케팅 활동 간 관련되는 성질이나 경향을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에 먼저 힐링및 기업 문화마케팅 활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으며, 힐링과 문화마케팅 활동 간 관련성을 살펴보는 작업을 하였다. 그리고 지각된 힐링과 관광기업 문화마케팅 활동 참여의도, 생활만족 간 영향관계 실증분석을 통해 모형제시를 위한 양적자료를 도출하였다. 생활만족은 일상, 생활, 삶과 관련된 만족을 뜻하는 것으로 힐링과 깊은 관련성을 가진다. 이를 위하여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의 성인남녀 259명을 표집하였으며, 획득된데이터는 구조모형분석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일부 지각된 힐링 요인은 문화마케팅 활동 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화마케팅 활동 참여의도와 생활만족 간 유의한 관계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이론적 고찰과 실제 관광기업의 문화마케팅 활동 현장사례 등을 보완하여 For Healing 문화마케팅 모형을 제안하였다.

핵심용어 : 관광기업, 문화마케팅 활동, 참여의도, 지각된 힐링, 생활만족, 힐링모형 (For Healing 문화마케팅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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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이려정[rjlee5906]

등록일2015-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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