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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성 리더십과 고객지향성

Authentic leadership and customer orientation

저자 : 김혁수

이 연구의 의도는 서울 소재 특급호텔 레스토랑 조리부서의 리더인 상사와 종업원들 간의 상하관 계에서 상사의 진정성 리더십이 직무열의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 접근을 통한 관련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표본은 2019년 02월 01일부터 03월 31일까지 서울 소재 특급 관광 호텔 식당의 조리부서 종사원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방식의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자기응답으 로, 진정성 리더십(예: 관계투명성, 균형형), 직무열의, 고객지향성, 표본특성 등이 포함되었다. 측정 척도의 진정성 리더십(관계투명성, 균형형), 직무열의, 고객지향성 등 4 변수를 중심으로 5점 리커트 척도(양극단의 예: 1=전혀 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5=매우 그렇다)로 접근하였다. 분석표본은 총 450부 가운데 유효표본 374(83%)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통계프로그램 SPSS V.25를 이용 빈도분 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으로 접근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특급호텔 식당 조리부서 조리장의 진정성 리더십(관계투명성, 균형성)이 조리 종사원의 직무열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특급호텔 식당 조리부서 조리장의 진정성 리더십(관계투명성, 균형성) 이 조리 종사원의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특급호텔 식당 조 리부서 조리장의 진정성 리더십(관계투명성, 균형성)에 의한 조리 종사원의 직무열의가 종사원의 자 발심에 따른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관련 시사점 과 연구의 한계를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진정성 리더십(관게투명성, 균형성), 직무열의, 고객지향성, 조리 종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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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김혁수

등록일2019-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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