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의도는 관광목적저 경험에서 안내자의 설명이 관광객만족과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접근하고 관련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표본은 2018년 09월 01일부터 11월 31
일까지 국내 주요 관광지를 다년온 내국인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방식의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
한 자기응답으로, 안내자 설명 유무, 관광객만족, 추천의도, 표본특성 등이 포함되었다. 측정척도의
안내자 설명유무, 관광객만족, 추천의도 등 세 변수를 중심으로 7점 리커트 척도(양극단의 예: 1=매
우 그렇지 않다, 4=보통이다, 7=매우 그렇다)로 접근하였다. 분석표본은 총330부 가운데 유효표본
287(87%)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통계프로그램 SPSS V.25를 이용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분산분석, 회귀분석으로 접근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관광목적지 경험에서 안내자의 설명이 있을 때
가 없을 때 보다 관광객만족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광목적지 경험
에서 안내자의 설명이 있을 때가 없을 때보다 추천의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관광목적지
경험에서 안내자의 설명에 만족한 관광객은 다른 사람들에게 관광목적지 방문을 권유할 가능성이 높
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관련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관광목적지 경험, 안내자, 설명, 관광객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