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키오스크의 관계혜택이 지각된 유용성, 기대일치, 태도 및 지속 사용의도에 미치
는 영향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음식점에서 키오스크를 통해 주문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
자를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250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그 중 불성실한 응답을 한
설문 12부를 제외한 총 238부를 최종 유효표본으로 사용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1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신뢰성 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20.0을 사용하여 확인
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가설 검증 결과를 얻었다. 첫
째, 키오스크 관계혜택 중 확신적 혜택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별대우혜택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확신적 혜택과
특별대우혜택은 모두 기대일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대일치는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대일치는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각된 유용성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
섯째, 태도는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외
식업체에서 키오스크 사용 시 관계혜택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구조적 영향관계를 규명하였으며
이에 대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제시
하였다.
핵심용어 : 키오스크, 관계혜택, 지각된 유용성, 기대일치, 태도, 지속사용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