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여행가이드의 매력성이 여행목적지 만족과 선택관광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s of tour guide’s attractiveness on destination satisfaction and option choice

저자 : 조선배

이 연구의 주 의도는 여행가이드의 매력성이 여행목적지 만족과 선택관광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
으로 검토하고 관련 시사점을 모색하는데 두었다. 연구표본은 2019년 01월 10일부터 18일까지 국내
여행사를 통해 8박09일 일정의 묶음여행 프로그램으로 터키관광(주요 여행목적지 7장소(이스탄불, 카
파도키아, 인탈랴, 파묵칼레, 쉬린제, 에페소, 트로이), 선택관광 9상품(이스탄불 돌마바흐체 궁전 50
£(유로), 이스탄불 야경투어 50£, 이스탄불 지하궁전 + 고고학 박물관 50£, 이스탄불 헬기투어
210£, 카파도키아 열기구 투어 170£, 카파도키아 지프차투어 90£, 카파도키아 밸리덴스+민속공연
70£, 인탈리라 통통배 50£, 인탈리아 올림포스 케이블 카 80£))을 다녀온 고객들이 대상이다. 응
답관련 구조화된 설문지는 터키를 여행하면서 경험하는 주요 여행목적지 만족, 여행가이드의 매력성,
선택관광 및 표본특성이 포함되었다. 유효응답표본 70부가 최종분석에 활용되었으며, 여행가이드의
매력성과 여행목적지 만족, 선택관광 간의 인과관계를 설정하고, 5점 리커트척도로 표집된 자료를
SPSS V.25의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과 일
원배치분석으로 접근하였다. 연구결과 여행가이드의 매력성(예: 멋짐, 아름다움, 예쁨, 잘 생김)이 고
객의 여행목적지 만족과, 선택관광에 유의미한 높은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
과를 바탕으로 관련 논의와 시사점, 연구한계와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여행가이드, 매력성, 목적지만족. 선택관광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9.pdf

등록자조선배

등록일2019-06-28

조회수779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955
제 30권 2호 [통권:130호] 4번 논문
2021년 2월
1954
제 30권 2호 [통권:130호] 2번 논문
2021년 2월
1953
제 30권 2호 [통권:130호] 1번 논문
2021년 2월
1952
제 30권 2호 [통권:130호] 6번 논문
2021년 2월
1951
제 30권 2호 [통권:130호] 3번 논문
2021년 2월
1950
제 30권 1호 [통권:129호] 8번 논문
2021년 1월
1949
제 30권 1호 [통권:129호] 7번 논문
2021년 1월
1948
제 30권 1호 [통권:129호] 6번 논문
2021년 1월
1947
제 30권 1호 [통권:129호] 5번 논문
2021년 1월
1946
제 30권 1호 [통권:129호] 4번 논문
2021년 1월